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고차 구매할 때 꼭 확인해야 하는 내용들

by 중계붕어 2023. 2. 8.
반응형

중고차 구매를 할 때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되는 내용들을 모아보았다. 여러 유튜버들과 관련 직종,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내용들을 소개한다.

중고차 구매는 인터넷을 통해서  - 자체보증을 최대한 활용하자

매매단지를 직접 방문하여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은 본인이 전문가 거나, 전문가를 함께 데리고 갈 수 있을 때 하도록 한다. 그게 아니라면 무조건 '엔카, 케이카, 차차차' 등 대형 중고차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그중에서도 자체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물들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자체보증이 되는 차량은 조금 비쌀 수 있다. 하지만 적어도 찜찜한 부분들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다.

 

너무나도 마음에 드는 차가 자체보증이 없는 차량일 경우에는 '차량점검기록부', '보험이력'을 공개하는 차량에서 선택하도록 한다. 중고차 매매를 위해 반드시 발급받아야 하는 이 서류들을 인터넷상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것은 결국 '하자가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중고차는 중고다 - 감안해야 할 부분들

중고차를 구매할 때 많은 사람들이 '싸고 좋은 차'를 찾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열심히 찾아보아도 싸고 좋은 차는 없다. 싸면 싼 이유가 있고, 좋은 차는 비싼 법이다.

 

차량의 자잘한 사고들은 어쩔 수 없다. 오래탄 차일 수록 사고들은 생길 수밖에 없다. 차량의 골격이라 할 수 있는 '프레임 사고'가 없고, 판금과 도장 정도의 이력만 있다면 나름 괜찮은 차량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프레임 사고'는 내부 엔진에도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모든 전문가들이 걸러야 한다고 입모아 말한다.

 

무사고는 무사고가 아니다.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아무런 사고가 없던 차량'은 보통 '완전무사고'라는 표현을 쓴다. '무사고'라는 것은 볼트를 풀어서 교환할 수 있는 외판의 사고 정도까지를 말한다. 하지만 '프레임 사고'가 있었던 경우에는 사고차량이 된다. 즉, '무사고'까지는 사고가 좀 있었지만 괜찮은 차량인 것이다.

 

보험이력의 금액이 적절한 수준이라면 오히려 좋다. 차량 사고를 보험으로 처리한 이력이 많다면 나쁘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미미한 금액까지 보험으로 처리한 차량이라면, 차량 사고에 대해 숨기지 않았을 차라는 의미다. 그렇다고 이 금액이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금액 자체는 적절해야 한다. 차량 가액 대비 너무 비싼 보험처리가 있었다는 것은 큰 사고를 의미하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차량의 소모품들은 내가 교환한다고 생각하자. 새차를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안전한 차량을 샀다면 소모품은 모두 내가 교환한다고 생각하는 게 마음 편하다. 구매할 때는 별도 점검 서비스를 반드시 신청하고, 엔진과 미션 등에 대해서는 보증서비스를 신청하자.

 

튜닝된 차량은 제외한다. 전 주인이 차를 좋아해서 관리를 잘 했을수도 있지만, 운전 습관 등에 의한 차량 사고에서는 안전하지 못하다.

 

차주 변경 이력을 꼼꼼히 확인해본다. 내가 주인이 된다면, 2~3번째 주인이 되는 경우가 이상적이다. 이전 사용자들의 기간과 보험이력을 함께 확인해 본다면, 차를 잘 관리하며 탔는지 여부가 보인다. 차량번호만 있으면 차량의 역사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카히스토리 사이트는 중고차 사이트를 볼 때 반드시 함께 확인하도록 한다.

 

차량의 사고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 카히스토리 바로가기

 

카히스토리

사용방법 동영상 자막 카히스토리는 중고차시장의 유통투명성 제고와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해 보험사고정보와 자동차 차량이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카히스토리는 자동차 보험을 취급하

www.carhistory.or.kr

반응형

연식이 오래될수록 휘발유 차량을 선택한다. 휘발유 차량은 부품이 단순하여 엔진의 피로누적도가 적은 편이다. 경유차의 경우에는 연식이 오래될수록 차량의 떨림이 심해진다. 크게 의식하지 않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오래된 연식 차량을 구매할 때에는 가급적 휘발유 모델을 찾는 것이 좋다.

중고차 사이트를 이용할 때의 꿀팁

중고차 사이트에 매물을 올리는 딜러 역시 사람이다. 그렇기 때문에 매물을 올린 딜러의 히스토리를 확인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얼마나 많이 팔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고, 차량 매매의 스타일을 보는 것도 좋다.

 

딜러도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차량을 매입하고 판매한다. 딜러가 중고차의 전문가이지만, 그들도 아무 차량이나 다 팔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딜러는 정말 '쓰레기 같은 차량'을 가져와서 마진을 많이 붙여서 파는 것을 전문으로 할 수도 있고, 어떤 딜러는 최상급의 차량만을 가져와서 신차에 가까운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을 전문으로 할 수도 있다.

 

중고차 사이트를 이용하는 메리트는 여기에 있다. 현장 매장으로 가서 실제 딜러를 만났을 때는 확인할 수 없는 내용들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중고차를 구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이런 내용들을 확인하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