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서 없이 방탄커피 쉽게 만드는 방법
한때 저탄고지(저탄수 고지방) 식이요법이 큰 인기를 끌면서 방탄커피가 유행했다. 이 레시피를 유행시킨 사람은 '총알도 막아내는 강력한 에너지를 공급한다'는 의미에서 방탄커피(Bulletproof Coffee)라고 이름을 붙였다.
식사 대용으로도 좋고, 체중감량이나 집중력 향상 등 부가적인 효과가 있다고 하여 큰 주목을 받는 방탄커피.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직접 만들어 마시는 사람들이 많다. 다만, 재료를 믹서로 갈아주어야 한다는 점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정말 많다. 하지만 믹서 없이 방탄커피를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 믹서 없이 방탄커피를 쉽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방탄커피 기본 레시피
방탄커피는 실리콘밸리의 사업가 데이브 아스프리(Dave Asprey)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음료를 찾는 과정에서 탄생했다. 야크버터 차와 같은 세계 여러 민족의 전통방식을 융합하여 만들었다. 방탄커피의 기본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 목초를 먹고 자란 소의 우유로 만든 무염버터나, 정제 버터인 기 버터 1~2 큰술
- MCT 오일(코코넛에서 추출한 중쇄 지방산 오일) 또는 코코넛 오일 1~2 작은술
- 커피 (유기농 커피 37g에 물 237ml를 내림), 1잔 - 가급적 금속필터로 추출
커피 1잔에 버터와 MCT 오일 소량을 넣은 뒤, 믹서로 갈아서 마시는 것이 바로 '방탄커피'다.
MCT 오일과 버터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급성 설사를 할 수 있다. 처음 마시는 사람이라면 조금씩 넣으며 마시기 시작해야 한다.
데이브 아스프리는 본인의 사이트를 통해 커피와 버터, MCT오일을 별도로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굳이 해당 사이트를 이용할 필요 없이, 시중에서 재료를 구할 수 있다.
본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믹서가 없을 땐 어떻게? 프렌치 프레스를 활용할 수 있다.
원래 저자인 데이브 아스프리는 커피를 내리는 동안, 믹서를 데워두고 커피와 버터 그리고 MCT오일을 넣어서 믹서로 갈아 마시라고 한다. 믹서의 대용품은 핸드 블렌더로 하라고 하지만, 고성능 믹서가 가장 좋다고 하였다.
데이브 아스프리가 '믹서'를 강조한 이유는, 버터와 MCT유, 그리고 커피가 완전히 잘 섞이게 하기 위해서다.
물론 믹서로 갈아서 마시게 된다면 가장 편한 것이 사실이지만, 미끄러운 버터와 MCT오일의 지방이 믹서 내부와 날에 달라붙는다. 당연히 세척도 어렵다.
집에 핸드블렌더가 있다면 사정이 조금 나을 수도 있지만, 결국 믹서로 갈아서 마시는 게 불편하여 방탄커피의 섭취를 멈추게 된다.
나 역시도 수십 번 믹서로 갈아 마시다가 대안을 찾아냈다. 바로 프렌치 프레스를 이용한 방법이다.
프렌치 프레스는 원래 커피를 추출하는 도구 중 하나다. 뻑뻑한 금속망이 뚜껑에 장착된 제품으로 커피원두를 굵게 갈아내서 천천히 커피를 추출하는 도구다.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도 찻잎을 우려내는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그렇다면 어떤 프렌치 프레스 제품을 고르면 좋을까? 가격에 따른 차이가 있을까?
프렌치 프레스는 비싼 제품과 저렴한 제품 모두 기능상 차이가 없다. 디자인의 차이가 조금 있을 뿐이다.
다만, 뚜껑에 결합된 필터망이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내부의 액체를 섞어줄 수만 있으면 된다. 프렌치 프레스의 필터망이 믹서날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뚜껑에 필터망이 고정된 제품은 방탄커피 제조에 사용할 수는 없다.
본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프렌치 프레스를 이용한 추출은 다음과 같이 진행하면 된다.
1. 먼저 준비한 프렌치 프레스에 버터와 MCT오일을 적당량 넣는다.
2. 프렌치 프레스에 버터와 MCT오일을 넣은 상태에서, 그 위에 금속필터를 거치하여 커피를 내린다.
3. 금속필터로 추출한 커피가 프렌치 프레스에 채워지면, 추출된 커피의 온도에 의해 버터와 MCT 오일이 잘 녹아든다.
처음 방탄커피가 소개되었을 때에는 금속 커피필터를 찾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요즘엔 종이필터를 아끼기 위해 금속 핸드드립 필터가 많이 나와있다. 금속필터는 주방에서 커피 가루만 세척하여 반복 사용할 수 있으니, 방탄커피용으로 하나 구비해 두는 것도 좋다. 가격은 약 1만 원 전후로 구매할 수 있다.
4. 커피 추출을 마치면 프렌치 프레스 뚜껑을 닫고, 필터망을 위아래로 빠르게 섞으며 거품을 낸다.
프렌치 프레스의 필터망은 마치 우유 거품기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아래층의 커피와 위층의 기름이 공기와 함께 섞이면서 아주 풍성하고 부드러운 거품을 만들어낸다.
여기서 거품을 내는 요령은 프렌치 프레스의 움직이는 필터 부분을 표면에서만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완전히 커피 속에 '담근 상태'에서 움직이지 않고, 공기를 섞어주며 움직인다는 느낌이다. 이 요령을 익히면 사진과 같이 부드러운 거품이 만들어진다. 거품을 내는 것은 사용하다 보면 점차 나아진다.
믹서가 없이도 이렇게 맛있는 방탄커피를 만들 수 있다. 데이브 아스프리가 책에서 강조했던 풍성한 거품이 나는 맛있는 커피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방탄커피' 기성품과는 맛이 다르다. 커피와 버터 그리고 MCT 오일이 잘 섞이면, 마치 라떼처럼 부드러운 갈색이 된다. 커피 위에 형성되는 거품은 천천히 줄어드는데, 기름으로 만들어진 거품이다 보니 완전히 없어지진 않는다.
프렌치 프레스의 세척
다른 제품보다 프렌치 프레스를 이용한 방탄커피 만들기를 추천하는 이유는 바로 세척 때문이다. 믹서에 비해서 수고가 덜하기 때문이다. 프렌치 프레스는 물과 세제 한 방울만 있으면 된다.
방탄커피를 다 마신 후, 프렌치 프레스에 물과 세제 한 방울을 넣고 커피를 섞을 때처럼 망을 움직이는 것이다. 그러면 프렌치 프레스 전체에 남아있는 기름기가 거의 완벽하게 제거된다. 마지막으로 뚜껑 쪽에 남아있는 기름기만 살짝 제거한다면, 손쉽게 완벽한 세척이 가능하다.
믹서의 경우에도 세제를 넣고 돌리면 어느 정도 세척이 된다. 하지만 날의 밑부분이나 구석에는 믹서의 물살로 닿지 않는 부분이 있다. 그래서 완전 세척을 하고 싶다면, 믹서를 완전 분해하여 닦아줘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새해를 맞이해서 몸 관리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최강의 식사를 읽어보면서 식습관을 바꿔보려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그중에서 가장 쉬운 방탄커피 섭취에 도전할 생각이 있다면, 그리고 꾸준하게 마셔볼 생각이 있다면 믹서 없이도 쉽게 방탄커피를 만들 수 있는 프렌치 프레스 이용을 추천한다.
참고로 커피는 집에서 가까운 커피 로스팅 샵에서 구매하면 신선한 원두를 구입할 수 있다. 그리고 MCT오일이나 버터는 인터넷을 통해 언제든지 구매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