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현명하게 투자하기

by 중계붕어 2022. 7. 15.
반응형

 

2022년 7월 15일 현재, 많은 사람들이 주식으로 인해 울부짖고 있다. 주식으로 인하여 계좌가 소멸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는 주식으로 부를 창출하고 있다. 대단한 것은 아니더라도, 다시 처음부터 복기하고 공부할 생각으로 천천히 시작해 보자.

이런 점에서 이 블로그에, 이런저런 투자의 내용들을 소개해볼까 한다.

먼저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 : 나는 계속할 것인가? 떠날 것인가?

당신은 현명한 투자자인가? 아니면, 계속 좌절하고 있을 것인가? 나도 여러 주식을 잘 볼 줄 모르고, 아직까지도 주린이 단계를 벗어나지 못한 것 같지만 주린이에서 어른이 될 때까지 하나씩 시작해볼까 한다.

먼저 내가 무엇을 잊었는가를 좀 생각해 봐야겠다.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았는지 단순하게 정리를 해보기 시작한다.

투자라는 사이클의 과정

먼저, 투자(Investment)라는 과정을 한 번 쭉 그려본다면, 다음과 같은 그림이 나올 것이다.

반응형

투자라는 과정의 개략적인 순서

투자라는 것을 시작한다면 우리는 유망한 종목 또는 분야를 찾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대상을 발견한다면 우리는 투자를 하고, 얼마 간의 시간을 거쳐 기다리고 그 결과를 회수한다. 투자를 시작하면서 많이 간과했던 부분이 바로, 유망한 종목(분야)을 찾는 데에만 엄청나게 많은 시간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결코 헛된 것이 아니란 사실이다. 왜냐하면 간단하게 써놓은 저 '유망한 종목 찾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단순히 하나의 종목을 찾는 게 아니라, 어떤 투자 분야(주식, 코인, 부동산, 사업 등)를 볼 것인지 결정하고 그 바닥의 추세는 무엇인지, 그리고 내가 그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지, 마지막으로 그 종목의 가격은 어떻게 오르는지(결정되는지)를 모두 파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시 현명하게 투자할 때가 되었다. 그리고 현명함이 필요한 시간이 되었다. 저런 내용들을 스스로 공부하면서 하나씩 정리해 가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