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15일 현재, 많은 사람들이 주식으로 인해 울부짖고 있습니다. 주식으로 인하여 계좌가 소멸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는 주식으로 돈을 벌고 있습니다. 대단한 시작은 아니더라도, 다시 처음부터 복기하고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시작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4년 10월 현재에도 이 생각은 변함없습니다.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돌아봅니다.
이런 점에서 이 블로그에, 이런저런 투자와 관련된 내용들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 : 나는 계속할 것인가? 떠날 것인가?
이 글을 읽는 당신은 현명한 투자자인가요? 아니면, 계속 좌절하고 있을 사람인가요? 아직도 저는 주식을 잘 모르고, 아직까지도 주린이 단계를 벗어나지 못한 것 같지만, 주린이에서 어른이 될 때까지 하나씩 시작해 볼까 합니다.
먼저 내가 무엇을 잊었는가를 좀 생각해보아야 하겠습니다.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았는지 단순하게 정리를 해보기 시작합니다.
투자라는 사이클의 과정
먼저, 투자(Investment)라는 일련의 과정을 하나로 쭉 그려본다면, 다음과 같은 그림이 나올 것입니다.
투자라는 행위를 시작한다면 우리는 유망한 종목이나, 유망한 분야를 찾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대상을 발견한다면 우리는 투자를 하고, 얼마 간의 시간을 거쳐 기다리고 그 결과를 회수합니다.
투자를 시작하면서 많이 간과했던 부분이 바로 유망한 종목(분야)을 찾는 데에만 엄청나게 많은 시간을 사용해도 괜찮다는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간단하게 써놓은 저 '유망한 종목 찾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종목을 찾는 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투자 분야(주식, 코인, 부동산, 사업 등)를 살펴볼 것인지 결정하고 흐름은 어떤지, 그리고 내가 그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지, 마지막으로 그 종목의 가격은 어떻게 오르는지(결정되는지)를 모두 포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현명하게 투자할 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명함이 필요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런 내용들을 스스로 공부하면서 하나씩 정리해 가야겠습니다. 공부를 하는 자료들을 함께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